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.
파이썬 🐍 ! 변수, 상수, 리터럴, 자료형 완전 정복!

안녕하세요, 여러분! ✨
지난 시간에는 자바(Java)의 세계에서 TCP 소켓 프로그래밍이라는 깊고도 중요한 주제를 함께 파헤쳤었죠! 🖥️↔️💻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마치 손을 맞잡듯 데이터를 주고받는 원리를 배우면서, ServerSocket이니 InputStream이니 하는 용어들과 씨름하며 직접 연결의 다리를 놓았던 기억, 아직 생생하시죠? 🛠️ 자바로 네트워크의 견고한 기반을 다지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!
자바라는 든든한 무기를 통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네트워크의 근본을 이해했다면, 이제는 또 다른 강력하고 매력적인 도구를 만나볼 시간입니다! 바로 코딩 계의 팔방미인 🎨, 파이썬(Python) 입니다! "어? 자바 잘 배우고 있었는데 갑자기 왜 파이썬이냐구요? 🤔"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, 파이썬은 마치 마법 지팡이처럼 배우기 쉽고 빠르게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언어랍니다. 🧙♂️ 특히 지난 시간에 자바로 구현했던 TCP 소켓 프로그래밍도 파이썬으로는 훨씬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사실! (이건 나중에 살짝 맛보기로 하고요 😉)
자바가 튼튼한 골격을 만드는 정교한 엔지니어링 도구였다면, 파이썬은 그 위에 다채로운 색을 입히고 빠르게 형태를 잡아가는 예술가의 붓과 같다고 할까요? 🖌️ 이 새로운 도구로 우리는 또 어떤 멋진 작품(프로그램)들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?
오늘 우리가 함께 탐험할 파이썬의 기초 세계는 다음과 같아요:
- 데이터를 담는 마법 상자, 변수 (Variables) 📦
- 변하지 않는 약속 (하지만 파이썬에서는 조금 다른), 상수 (Constants) 📜
- 값 그 자체의 순수한 모습, 리터럴 (Literals) ✨
- 데이터의 다양한 옷, 자료형 (Data Types) 👚👕👖
자, 파이썬의 매력에 퐁당 빠질 준비되셨나요? 출발! 💨

데이터를 담는 마법 상자, 변수 (Variables) 📦
프로그래밍의 세계에서 '변수'는 마치 이름표가 붙은 상자와 같아요. 이 상자 안에는 숫자, 글자, 또는 더 복잡한 형태의 데이터들을 담을 수 있죠.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상자에 붙은 이름표(변수명)를 불러 내용물을 사용하거나 바꿀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게임 캐릭터의 이름을 저장하고 싶다면?
character_name = "파이썬 용사"
level = 1
hp = 100
여기서 character_name, level, hp가 바로 변수입니다! "파이썬 용사"라는 글자, 숫자 1, 숫자 100이라는 값을 각각의 이름표가 붙은 상자에 쏙 넣어둔 거죠.
파이썬 변수의 멋진 점 중 하나는, 상자에 어떤 종류의 물건을 담을지 미리 말하지 않아도 된다는 거예요! (이를 동적 타이핑이라고 합니다.) 그냥 이름 = 값 형태로 쓱 넣어주면 파이썬이 알아서 "아하, 이건 글자구나!", "오, 이건 숫자네!" 하고 똑똑하게 처리해준답니다. 👍 자바에서는 String characterName = "자바 용사"; 처럼 미리 자료형을 선언해야 했지만, 파이썬은 훨씬 유연하죠!
변하지 않는 약속 📜, 상수 (Constants) (하지만 파이썬에서는 조금 달라요!)
'상수'는 변수와 비슷하지만, 한 번 값을 정하면 절대로 바뀌지 않는 '변하지 않는 값'을 의미해요. 마치 "이 돌에 새겨진 약속은 영원히 변치 않으리!" 같은 느낌이죠. 🗿 예를 들어 원주율(π) 값이나, 게임에서 최대 생명력 같은 값들이 상수로 쓰일 수 있습니다. 자바에서는 final 키워드를 사용해서 상수를 만들었었죠? (예: final double PI = 3.14;)
하지만 여기서 파이썬의 작은 비밀! 🤫 파이썬에는 다른 언어들처럼 '절대 바꿀 수 없는' 엄격한 의미의 상수는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아요. 대신, 프로그래머들끼리의 약속으로 "이건 상수처럼 쓸 거니까 바꾸지 말자!"라는 의미로 변수명을 모두 대문자로 적습니다.
PI = 3.14159
MAX_CONNECTIONS = 10
이렇게 PI나 MAX_CONNECTIONS처럼 대문자로 이름을 지으면, 다른 개발자들이 "아, 이건 중요한 값이니까 함부로 바꾸면 안 되겠구나!" 하고 인식하게 됩니다. 일종의 신사협정 같은 거죠! 🤝
값 그 자체의 순수한 모습 ✨, 리터럴 (Literals)
리터럴은 아주 간단해요! 그냥 우리가 코드에 직접 적는 '값 그 자체'를 의미합니다. "이게 무슨 말이지? 🤔" 싶으시죠?
age = 30 # 여기서 30이 정수 리터럴
name = "엘리스" # 여기서 "엘리스"가 문자열 리터럴
is_active = True # 여기서 True가 불리언 리터럴
pi_value = 3.14 # 여기서 3.14가 실수 리터럴
위 코드에서 변수 age에 할당된 숫자 30, 변수 name에 할당된 글자 "엘리스" 등이 바로 리터럴입니다. 변수라는 상자에 담기기 전의, 날것 그대로의 데이터 값이라고 생각하면 쉬워요! 마치 상점 진열대에 놓인 사과 🍎, 바나나 🍌 그 자체를 보는 것과 같죠. 이건 자바를 배울 때도 마찬가지였던 개념이죠?
데이터의 다양한 옷 👚👕👖, 자료형 (Data Types)

우리가 다루는 데이터는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해요. 숫자일 수도 있고, 글자일 수도 있고, 참/거짓을 나타내는 값일 수도 있죠. 파이썬은 이런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여러 가지 '옷', 즉 자료형을 제공합니다. 데이터의 성격에 맞는 옷을 입혀줘야 프로그램이 제대로 돌아가겠죠? 자바에서도 int, String, boolean 같은 자료형들을 열심히 배웠었잖아요! 파이썬의 자료형 친구들은 어떤 모습일까요?
파이썬의 대표적인 기본 자료형 친구들을 만나볼까요?
- 숫자형 (Numbers):
- 정수 (int): 말 그대로 소수점 없는 깔끔한 숫자! (예: 10, -5, 0)
my_score = 100 temperature = -5 - 실수 (float): 소수점이 있는 숫자! (예: 3.14, -0.5, 2.718)
-
pi_approx = 3.14 height = 175.5
- 정수 (int): 말 그대로 소수점 없는 깔끔한 숫자! (예: 10, -5, 0)
- 문자열 (String): 글자들의 나열! 작은따옴표(')나 큰따옴표(")로 감싸서 표현해요. (예: "안녕하세요", 'Python is fun!')
- 불리언 (Boolean):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 딱 두 가지 값만 가지는 심플한 친구! 조건문이나 반복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요. ✅❌ (자바의 boolean과 똑같죠? 다만 첫 글자가 대문자네요!)
is_game_over = False has_item = True - 리스트 (List): 여러 개의 데이터를 순서대로 담을 수 있는 만능 주머니! 대괄호([])를 사용하고, 안의 내용물을 바꿀 수 있어요(mutable). 자바의 ArrayList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, 훨씬 더 유연하게 다양한 타입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답니다!
my_items = ["검", "방패", "물약", 100] # 문자, 숫자 다 섞어 담을 수 있어요! empty_list = [] - 튜플 (Tuple): 리스트와 비슷하지만, 한 번 만들면 안의 내용물을 바꿀 수 없는(immutable) 조금 더 엄격한 친구! 소괄호(())를 사용해요. 고정된 값들의 묶음에 유용하죠.
coordinates = (10, 20, 30) # x, y, z 좌표처럼 고정된 값에 사용 - 딕셔너리 (Dictionary): '키(Key)'와 '값(Value)'을 한 쌍으로 묶어서 저장하는 똑똑한 자료형! 중괄호({})를 사용하고, 키를 통해 값을 빠르게 찾아올 수 있어요. 마치 사전에서 단어를 찾는 것과 같아요! 📚 자바의 HashMap과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
player_info = {"name": "번개마법사", "level": 50, "skill": "파이어볼"} print(player_info["name"]) # "번개마법사" 출력
이 외에도 집합(Set) 등 다양한 자료형이 있지만, 오늘은 이 정도만 알아도 파이썬 세계로 첫발을 내딛는 데 충분합니다! 파이썬은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 알아서 자료형을 판단해주기 때문에 (동적 타이핑!), 우리는 어떤 자료형이 있는지 개념만 잘 이해하고 있으면 된답니다. type() 함수를 쓰면 어떤 자료형인지 직접 확인할 수도 있어요!
num = 100
print(type(num)) # 결과: <class 'int'>
message = "파이썬 최고!"
print(type(message)) # 결과: <class 'str'>

정리하며 📝
오늘은 자바에 이어 파이썬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입문식을 치렀습니다! 🗺️
- 변수 (Variables): 데이터를 저장하는 이름표 붙은 상자 🏷️📦. 언제든 다른 값으로 바꿀 수 있어요. (자바와 달리 자료형 선언이 필요 없다는 점!)
- 상수 (Constants): 파이썬에서는 '대문자로 이름을 짓는 약속'을 통해 변하지 않는 값임을 표시해요 📜. (자바의 final과 비교해보세요!)
- 리터럴 (Literals): 코드에 직접 쓰이는 순수한 데이터 값 그 자체 💎 (예: 100, "안녕", True).
- 자료형 (Data Types): 데이터의 종류를 나타내는 옷 👚 (정수, 실수, 문자열, 불리언, 리스트, 튜플, 딕셔너리 등). (자바의 자료형들과 비교하며 공통점과 차이점을 느껴보세요!)
이 기본기들이 탄탄해야 앞으로 배울 파이썬의 다양한 마법(함수, 클래스, 모듈 등)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! ✨ 마치 튼튼한 기초 공사 없이 멋진 건물을 지을 수 없는 것처럼요! 🏗️
파이썬과의 첫 만남, 어떠셨나요? 자바를 통해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익히셨다면, 파이썬의 간결함과 유연함에 또 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! 오늘 배운 내용들을 차근차근 복습하고 직접 코드를 입력해보면서 파이썬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! 💻⌨️
오늘도 모두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! 다음 시간에도 더 흥미롭고 유용한 파이썬 이야기로 돌아올게요! 그때까지 모두 파이팅! 👋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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